미국 인도네시아에 상호관세 19% 부과..인니는 보잉 여객기 등 항공기 50대 구매 약속
파이낸셜뉴스 | 2025-07-16 12:05:03
파이낸셜뉴스 | 2025-07-16 12:05:03
![]() |
9일 애를랑가 하르타르토 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장관이 미국 워싱턴 D.C.에서 하워드 루트닉 미국 상무장관, 제이미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만나 상호 관세 정책을 포함한 양국 간 통상 현안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사진=인도네시아 경제조정부 제공 |
【자카르타(뉴델리)=치트라 클라우디아 살사빌라 통신원】인도네시아가 미국에 수출하는 인도네시아 제품에 대해 19%의 상호관세를 적용받는다.
15일 현지 매체 등에 따르면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산 제품에 대해 19%의 수입 관세를 부과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4월 처음 발표된 32%보다 낮아진 수치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대통령과의 직접 협상을 통해 조정된 결과다. 인도네시아는 이번 합의로 베트남(20%), 말레이시아·한국·일본(각 25%) 등 보다 낮은 수준이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는 자국 상품에 대해 19%의 관세를 미국에 지불하게 된다"고 밝히며 대신 미국 제품에는 인도네시아 내에서 관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됐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인도네시아가 미국산 제품에 대한 모든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철폐하기로 약속했으며 관세율이 더 높은 제3국산 제품이 인도네시아를 경유해 미국으로 수출될 경우 해당 제품에 19%의 관세가 추가로 부과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워드 루트닉 미국 상무장관은 "이번 조치는 무역의 비대칭성을 바로잡고 미국의 산업, 농부, 축산업자, 어업 종사자들을 보호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달했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미국으로부터 150억달러 규모의 에너지와 45억달러 규모의 농산물을 수입하기로 했다. 또 보잉 777을 포함한 항공기 50대를 구매하기로 약속했다.
트럼프는 "이번 협정은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인도네시아 전체 시장이 미국에 열리게 된 중요한 이정표"라며 미국과의 무역 적자 균형을 위한 인도네시아 국민의 우정과 헌신에 감사를 표했다.
이시각 주요뉴스
이시각 포토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