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언론사별 뉴스

KIST, CES 2026에서 미래 혁신 기술 선보인다
파이낸셜뉴스 | 2026-01-05 09:05:03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 개막을 앞둔 5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6 개막을 앞둔 5일(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에 조형물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6일부터 9일(현지 시각)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전자 전시회 ‘CES 2026’에 참가한다고 5일 밝혔다. KIST는 지난해 출범한 임무중심 연구소의 주요 성과를 포함해 총 15개의 대표 연구성과를 공개할 예정이다.KIST는 국가와 사회가 당면한 문제 해결을 목표로 반도체, 청정수소, AI로봇, 기후·환경, 천연물 신약, 뇌과학 등 6개 분야의 임무중심 연구소를 출범하고 연구 역량을 집중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임무중심 연구소의 주요 성과를 한자리에서 선보인다.

먼저 AI·로봇연구소는 스마트시티 안전관리 AI 플랫폼인 ‘CTScan’을 전시한다. 이 기술은 단일 그래픽처리장치(GPU)로도 여러 CCTV 영상을 실시간 분석해 복합적인 도시위험(화재, 교통사고 등)을 즉각 감지하는 저전력·저비용 AI 플랫폼이다.

천연물신약사업단은 AI기반 신약 개발 플랫폼 ‘NPI-finder’를 선보인다. 이 기술은 질병정보, 표적, 천연물 정보를 통합한 플랫폼으로, KIST는 이를 활용해 감잎 에탄올 추출물의 안구 건조 개선 효능을 입증했으며, 식약처 승인과 기술이전 성과를 낸 바 있다.

청정수소융합연구소는 액상유기수소운반체(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s, LOHC) 중 하나인 이소프로판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을 소개한다. 이 기술은 전해질막이 핵심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기존의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어 수소 경제 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트업 기업 에이드올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AI 기반 로봇 가이드 Bedivere'를 전시한다. 이는 안내견 비용의 약 100분의 1 수준으로 실내·외 자율 안내가 가능해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에 기여한다.

이 외에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디지털 치료제 AHRxD, 치매 조기 진단 바이오센서 등 바이오 기술과 모듈형 로보틱 가구 오봇, AI 기반 지구시스템 기후 모델링 기술, 양자 컴퓨터 개발을 위한 광자 기반 양자 프로세서 등 다채로운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오상록 KIST 원장은 “60주년 슬로건인 ‘Re:Turn To You’에 담긴 의미처럼 연구 성과가 산업을 넘어 국민의 일상과 사회 전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글로벌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해법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