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지금부터 제대로 빛날 차례, 제대군인 주간"
프라임경제 | 2025-09-15 12:01:13
프라임경제 | 2025-09-15 12:01:13
[프라임경제] 제대군인 주간은 나라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그들의 사회적 기여를 널리 알리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10월 둘째 주에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추석 연휴 일정을 고려해 2025년 제대군인 주간을 9월29일(월)부터 10월2일(목)까지 진행한다. 국민이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제대군인의 자긍심을 사회 전반에 확산시키기 위해서다.
제대군인은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위해 청춘을 바친 분들이다. 전역 후에는 기업과 지역사회 곳곳에서 책임과 성실함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우리 사회의 든든한 이웃이자 동료로 함께하고 있다. 제대군인 주간은 이들의 숭고한 발자취를 다시 조명하고, 앞으로의 도전을 응원하는 자리다.
서울제대군인지원센터는 올해에도 다채로운 기념행사와 홍보 활동을 준비했다. 오는 23일에는 육군 제2군단 전역예정장병과 제대군인을 대상으로 40여개 기업이 참여하는 취·창업 박람회를 춘천에서 열어 진로 설계를 지원합니다. 또한 제대군인과 가족을 위한 샤갈 전시회 초청 힐링 프로그램, 재직 중인 제대군인을 직접 찾아가 격려하는 현장 방문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와 함께 제대군인 고용우수기업 인증 현판식, 일자리 창출 업무협약 간담회, 온라인 창업 워크숍, 전남지역 귀농·귀촌 탐방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제대군인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제대군인 주간의 의미를 더 많은 국민께 알리고자 홍보 활동을 한층 강화했다. 지난해 처음 선보인 라디오 캠페인에 이어 CBS 라디오 앱 캠페인을 마련하고, 서울역을 오가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하철 대합실 조명광고를 진행한다. 또한 Job-Korea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대군인 맞춤형 일자리 정보도 제공한다.
아울러 제대군인 출신 기업 인사담당자 초청 간담회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계층의 제대군인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제대군인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제대군인의 사회 정착을 돕기 위해 1:1 전문 상담,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 모의면접, 다양한 워크숍과 맞춤형 채용 정보 제공 등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제대군인 주간은 단순한 기념행사가 아니라, 제대군인의 삶을 응원하고 사회적 공감을 넓히는 소중한 시간이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들이 전역 이후에도 존경받으며, 그들의 경험과 역량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 더욱 빛날 수 있도록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이시각 주요뉴스
이시각 포토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