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해수부, 국제해사기구에 "IAEA와 일본 오염수 처리 문제 협력해달라"
이투데이 | 2021-05-14 20:45:03
[이투데이] 박종화 기자(pbell@etoday.co.kr)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4일 국제해사기구(IMO)에 "IMO가 해양환경에 관한 논의를 주도하는 국제기구로서 국제사회가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처리될 수 있도록 IAEA와 협력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는 서신을 보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려는 일본에 맞서 국제 여론전을 벌이기 위해서다.

문 장관은 서신에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은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충분한 협의 및 양해 과정 없이 이루어진 일방적 조치로 주변국가의 안전과 전 인류의 공동 자산인 해양에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문 장관은 국제사회 여론을 끌어내기 위해 서신을 IMO 회원국에 회람해줄 것도 요청했다. 문 장관 서신은 주(駐)영국 한국대사관을 통해 임기택 IMO 사무총장에 전달된다.

해수부는 10월 열리는 런던협약ㆍ런던의정서(해양 오염 방지를 위한 국제 협약) 준수 그룹회의와 당사국 회의에서도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공론화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원전 전문가들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정보제공 촉구해야”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국회 외통위 긴급 현안 질의
국회 외통위서 여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우려… 정의용 "분쟁해결 절차 준비"
일본 후쿠시마 앞바다 생선서 기준치 2.7배 방사성 세슘 검출
박준영 해수부 장관 후보자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단호히 대응"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rassi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