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조현동 외교차관, 美 이란특사에 JCPOA 복원 지지 강조
뉴스핌 | 2022-07-07 08:21:22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6일 로버트 말리 미국 이란특사와 통화를 갖고 이란핵합의(JCPOA) 복원이 한·이란 현안 해결을 위해 긴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7일 외교부에 따르면 조 차관은 전날 저녁 말리 특사와의 통화에서 지난달 말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JCPOA 복원 협상 등 이란 관련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이 26일 오전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및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3자 통화(conference call)를 하고 있다. 2022.05.26 [사진=외교부]

말리 특사는 도하에서 유럽연합(EU) 중재로 열린 미·이란 간접 협상 경과와 관련한 미측 입장을 공유했다.

조 차관은 "이란핵합의의 복원이 한·이란 현안 해결을 위해 긴요할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이익에도 부합한다"고 강조하며 이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지를 재확인했다.

말리 특사는 한국의 공조와 역할에 사의를 표했으며, 양측은 긴밀한 소통을 통한 현안 해결 노력을 계속 이어나가기로 했다.

조 차관이 말리 특사에게 언급한 한·이란 현안 해결은 국내 시중은행에 동결된 이란 원화자금 문제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이란 동결자금은 70억달러 규모로 이란의 해외 동결자산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선 JCPOA 복원 협상에서 돌파구가 마련돼야 하므로 한국은 JCPOA 당사국은 아니지만 협상 참가국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 이란과 미국은 EU를 중재자로 지난달 말 도하에서 JCPOA 복원 간접 협상을 벌였으나 협상은 성과없이 종료됐다.

앞서 조 차관은 지난 4일에도 JCPOA 복원 협상을 중재했던 엔리케 모라 유럽연합(EU) 대외관계청(EEAS) 사무차장과 전화 협의를 갖고 한·이란 현안과 한·EU 간 전략적 소통 강화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medialyt@newspim.com

조현동 외교차관, EU 사무차장에 "이란핵합의 복원 노력 지지"
美-이란, 핵 합의 복원 위해 28일 카타르에서 접촉
이란 "IAEA 감시 카메라 제거"...다시 꼬여버린 핵합의 복원
박진 외교, 주한이란대사에 이란핵합의 협상 타결 노력 당부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