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종합2보] 연천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 접수…축산농가 "긴장"
뉴스핌 | 2019-09-17 19:12:00

[연천=뉴스핌] 박신웅 기자 =경기 파주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농가가 발생해 인근 축사농가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연천군의 한 돼지 사육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연천군은 17일 오후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의 한 돼지 사육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신심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파주=뉴스핌] 백인혁 기자 = 국내 첫 가축전염병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17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연다산동의 한 돼지농장으로 방역 관계자들이 방역작업을 위해 투입되고 있다. 2019.09.17 dlsgur9757@newspim.com

이는 이날 오전 6시 30분 경기도 파주시 연다산동의 한 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두번째 의심 사례이다.

의심 신고가 접수된 연천군 백학면의 이 농장은 돼지 4732두를 사육 중이며 확진 판정을 받은 파주시 농가와는 40~50㎞ 떨어져 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의 전화예찰 과정에서 이상(모돈 1두 폐사)이 확인되어 해당 농장주가 이날 오후 2시40분경 경기도 동물위생시험소에 신고했다.

이후 경기도 가축방역관이 오후 3시40분경 현장에 도착해 정밀검사를 위한 시료를 채취해 농림축산검역본부로 이송 중이다. 검사결과는 오는 18일 아침에 판명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신고접수 직후 해당 농가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사람과 가축 및 차량의 이동을 통제하고, 소독 등 긴급방역 조치 중이다. 정밀검사 결과 ASF로 확진될 경우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살처분 등 방역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축산농가 및 축산관계자는 ASF 발생 및 전파 방지를 위해 농장 및 관련시설에 대한 소독 등 방역조치를 철저히 이행해 달라"면서 "ASF 의심증상 여부를 관찰해 이상이 있을 경우 신속히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의심 신고가 접수된 이 농장 반경 500m 이내에는 2개 농가에서 돼지 4500여 마리를 반경 3㎞ 이내에는 3개 농가가 8500여 마리를 사육 중이다.

이 축산 농가가 경기도의 출입차량 역학조사에서 이동제한 조치가 결정된 농가인지는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은 상태이다. 

한편 방역당국은 이날 오전 6시 30분부터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을 대상으로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Standstill)을 발령했다.

 

또 경기도에서 타시도로의 돼지 반출을 일주일간 금지하는 긴급조치를 실시하고, 전국 양돈농가 6300호의 의심증상 발현여부 등 예찰도 즉시 실시했다.

amos1004@newspim.com

포천시,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차단 나서
양주시, 아프리카돼지열병 선제적 방역 ‘총력’
파주시,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농가 3950두 살처분 시작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