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시진핑 "北 노동당 대회 입장, 한국과 대화의 문 닫지 않은 것"
뉴스핌 | 2021-01-26 23:04:00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6일 북한의 노동당 8차 대회와 관련, "북한이 노동당 8차 대회에서 밝힌 대외적 입장은 미국, 한국과 대화의 문을 닫지 않았다는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한반도 정세는 총체적으로 안정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로이터 뉴스핌] mj72284@newspim.com

앞서 김정은 북한 당 총비서는 노동당 8차 대회에서 미국에 대해 '선대선·강대강' 원칙을, 우리 정부에 대해서는 "북남관계 진전은 남조선 당국에 달렸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와 관련, 대화를 통해 문제해결에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을 당부했고, 시 주석은 "남북·북미 대화를 지지한다"며 "중국은 정치적 해결을 위한 한국의 역할을 중시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께서 지난해 11월 구두 메시지(왕이 국무위원 대통령 예방시)를 통해 변함없는 방한 의지를 보여준 것을 평가하며,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어 여건이 갖추어지는 대로 조기에 방한이 성사될 수 있도록 양국이 계속 소통하기를 기대한다"고 시 주석의 방한을 거듭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에 시진핑 주석은 "문 대통령의 따뜻한 국빈 방문 초청에 감사드린다"며 "여건이 허락되는 대로 조속히 방문해 만나 뵙길 기대한다"고 조속한 방한을 약속했다.

시 주석은 이어 "이를 위해 양국 외교당국이 상시적 연락을 유지하고, 밀접히 소통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중 양국은 지난해 시 주석의 방한을 추진했지만 코로나19 상황의 악화로 무산됐다. 다만 시 주석은 지난해 11월 26일 방한한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통해 전달한 구두 메시지에서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는 대로 한국에서 만나 뵙기를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nevermind@newspim.com

[청와대통신] 8개월 만의 文·시진핑 통화..."시 주석의 방한·고위급 교류 활성화 공감"
69번째 생일 맞은 文, 시진핑·모디·알바라도 등 축하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