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한일, 외교국장 협의 시작…일왕 즉위식·수출 규제 논의
뉴스핌 | 2019-10-16 15:12:00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한국과 일본은 일왕 즉위식을 일주일 앞둔 16일 서울에서 외교 국장급 협의를 열었다. 양국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일본의 수출규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오후 2시 30분경부터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협의를 시작했다. 다키자키 국장은 취재진의 각종 질문에 입을 다물고 신속하게 청사에 진입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다키자키 시게키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 국장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외교부에서 열린 한일 외교부 국장급 협의에 참석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2019.10.16 alwaysame@newspim.com

김 국장과 시게키 국장은 오는 22일 일왕 즉위식 참석을 위한 이낙연 국무총리의 일본 방문과 관련한 실무 조율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4일까지 일본에 머물 이 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면담 일정이 논의될 수 있다.

이번 한일 협의에서 강제징용, 수출규제, 지소미아 등의 논의에서 접점이 나올 경우 이 총리와 방일과 함께 한일 관계의 새로운 전기가 시작될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다만 현재까지는 양국의 입장차가 커 뚜렷한 성과가 나오긴 어렵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김 국장과 시게키 국장은 공식 협의가 끝난 후에도 만찬을 함께하며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과 일본은 외교 당국 간 소통은 지속한다는 방침에 따라 매달 국장급 협의를 하고 있다.

시게키 국장은 김 국장과의 회동에 앞서 한국 측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도 오찬을 함께했다. 두 사람은 지난달 24일 뉴욕에서 처음 만난 뒤, 지난 8일 워싱턴에서도 협의한 바 있다.

이날 한일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는 한일 갈등 해법과 함께 스웨덴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 결렬 이후 비핵화 대화 재개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heogo@newspim.com

한일, 오늘 서울서 외교국장 협의…일왕 즉위식·지소미아 논의
주한일본대사에 한·미 전문가 도미타…할복 극우작가 사위로 유명세
이낙연, 일왕 즉위식 계기 아베와 만남…한일관계 복원 전면 나서
日 하기비스 사망자 75명…당국, 42년만에 별도 명칭 부여 검토
“한국 GDP, 일본의 수출규제로 약 13% 감소”...日연구소 추산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