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IMF·WB “브렉시트 합의, 글로벌 성장 전망에 호재”
뉴스핌 | 2019-10-18 05:40:00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영국과 유럽연합(EU)의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합의 소식에 세계은행(WB)과 국제통화기금(IMF)이 글로벌 성장 전망에 긍정적인 소식이라며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17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는 브렉시트 합의로 관련 불확실성이 해소되면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가릴 것 없이 글로벌 성장 전망이 더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왼쪽)와 장 클로드 융커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이 1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장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영국과 EU는 이날 브렉시트 초안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2019.10.17.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날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IMF) 연차총회에서 기자들을 만난 맬패스 총재는 브렉시트 불확실성이 영국과 EU 모두에 무역 및 경제 전망 차원에서 부담이 되고 있었는데, 브렉시트 이견 해소로 양측은 물론 개도국에 이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이번 소식이 “호재”라면서 브렉시트를 마무리하겠다는 의지가 모든 면에서 지켜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앞서 영국이 합의 없이 EU를 탈퇴하는 노딜 브렉시트가 발생할 경우 영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세가 3.5~5% 정도 줄어들 것이며, EU의 경우 GDP의 0.5%가 증발할 것이라 경고한 바 있다.

이날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합의가 나온 상황이더라도 영국 GDP는 2% 정도 줄어들 것이라면서, 다만 2016년 브렉시트 표결 이후 오랜 시간이 지난 만큼 경제적 충격은 상당 부분 흡수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IMF는 올해 영국 성장률 전망치를 1.2%로 종전의 1.5%에서 하향한 바 있다. 조정된 성장률은 2009년 이후 가장 부진한 성장세다.

 

 

kwonjiun@newspim.com

英 노동당·DUP “새 브렉시트 합의안 반대”‥ 의회 인준 난항
브렉시트 합의에 유럽증시·파운드 ‘환호’
[종합2보] 英·EU, 브렉시트 합의...한발씩 양보해 ‘이중 관세체계’ 수용
[종합] 융커·존슨 “새로운 브렉시트 합의안 마련”
EU 정상회의, 오늘 개막...'브렉시트' 향방 판가름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