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佛, 정부 연금개혁 반대 2차 총파업 돌입…교통 마비·혼란 가중
뉴스핌 | 2019-12-11 01:48:00

[뉴욕=뉴스핌] 민지현 특파원 = 프랑스 정부의 연금개혁에 반대하는 노동계의 시위가 10일(현지시간) 엿새째 접어든 가운데 2차 총파업 대회가 열렸다.

총파업으로 프랑스의 열차, 지하철 운행이 진행되는 등 교통이 마비됐으며 상당수 학교는 교통 불편과 교사의 시위 참여를 이유로 휴교하는 등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로이터통신과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프랑스 전역에서는 정부의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주요 노동단체들의 2차 총파업 대회가 개최됐다. 이날 철도 운행률이 20%에 불과하면서 사실상 철도 운행이 중단됐고 프랑스 최대 항공사 에어프랑스 항공 관제사들이 파업에 동참하면서 이날 예정된 항공편 일부 운행이 취소됐다.

파리 지하철은 16개 노선 중 10개 노선이 폐쇄됐다. 대중교통이 마비되면서 이날 오전 7시까지 파리 주변에서는 300km가 넘는 구간의 교통 체증이 발생하기도 했다. 

노동계의 전국적인 시위가 계속되고 있지만 이날 에두아르 필리프 프랑스 총리는 "문제를 끝낼 수 있는 마법 같은 발표는 없다"며 오는 11일 연금개편 계획을 구체화한 안을 발표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드러냈다.

프랑스의 연금 개혁에 반대하는 전국 시위가 또 벌어졌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시위 주최 측은 지난 5일 1차 총파업 당시 80만명 수준의 규모가 이번 2차 총파업에도 달성되길 희망하고 있으나 노조는 이번 파업 규모는 더 작아질 것이라고 인정했다. 그러나 노조는 이번 시위에서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있어 노동계의 시위가 장기화할 전망이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2017년 취임 당시부터 연금 개혁을 공언으로 삼아왔다. 프랑스 퇴직연금은 공기업이나 민간기업, 혹은 어떤 직종인지에 따라 수령 시기와 액수가 다르다. '덜 내고 더 받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연간 100억 유로(약 13조2000억 원)의 적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 때문에 프랑스 정부는 현재 직종 및 직능별로 42개에 달하는 복잡한 퇴직연금 체제를 단일체제로 재편하고 포인트제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국가연금 시스템으로 2025년까지 개편한다는 목표다.

그러나 공공 근로자들 사이에서는 연금 수령 연령이 늦어지거나 수령액이 깎일 것을 우려해 반발이 크다.

프랑스 제2의 노동단체인 노동총동맹(CGT)의 필리프 마르티네스 위원장은 "정부 개편안은 하나도 좋은 점이 없다"면서 "철회할 때까지 파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랑스 정부가 이번 연금 개혁에 실패하면 2025년까지 국내총생산(GDP)의 0.7%인 170억유로(187억4000만달러)에 이르는 연기금 적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연금위원회는 전망했다. 

jihyeonmin@newspim.com

프랑스, 연금개혁 반발 파업 닷새째...도로 차량행렬 500km 늘어져
프랑스 총파업 이틀째 에펠탑 문 닫고 교통 마비...150만명 거리로
[사진] 佛 연금 개혁 반대 두 번째 전국 시위
"경고등 들어온 한국경제...佛 '마크롱'식 개혁 본받아야"
佛 경제장관 "美 디지털세 보복 시 WTO에 제소할 준비"
佛 정부, 퇴직연금 개편 강행 예고에 노동계 시위 장기화 전망
佛 노·정, 연금개혁 충돌.."10일도 총파업" vs "계속 추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