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주요뉴스

"상상인 불법대출" 유준원 대표 26일 첫 재판
뉴스핌 | 2020-08-14 21:17:00

[서울=뉴스핌] 장현석 기자 = 상상인 그룹 불법 대출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유준원(46) 대표이사의 첫 재판이 이달 26일 열릴 예정이다.

14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34부(허선아 부장판사)는 오는 26일 오후 2시 30분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유 대표 등 20명에 대한 1심 1차 공판준비기일을 진행한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특혜 대출 의혹을 받고 있는 유준원 상상인그룹 대표가 지난달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 출석하고 있다. 2020.06.19 dlsgur9757@newspim.com

공판준비기일에는 피고인의 출석 의무가 없는 만큼 이날 유 대표 등 피고인들 대부분은 법정에 출석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형사합의34부는 경제 및 선거 관련 사건을 전담하는 재판부다. 현재 1조2000억대 펀드 사기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김재현(50)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와 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전광훈(64) 목사 등의 재판을 맡고 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김형근 부장검사)는 지난 8일 7개월에 걸친 수사를 마무리하면서 유 대표를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상 부정거래·시세조종·미공개정보 이용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유 대표의 법률대리인인 검찰 출신 박모 변호사도 자본시장법상 시세조종 혐의로 함께 재판에 넘겨졌다. 상상인 그룹 임원과 관련 회사 대표 등 18명은 불구속기소 됐다.

검찰은 유 대표가 코스닥 상장사들에 사실상 고리 담보 대출업을 하면서 외관상으로는 상장사들이 전환사채(CB) 또는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에 성공해 투자금을 유치한 것처럼 허위 공시해 투자자들을 기망할 수 있는 대출상품을 만들어 판매했다고 보고 있다.

구체적으로 그는 2015년 4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9개 상장사 대표 등과 공모해 실질적으로는 이들 회사에 담보대출을 해 주고도 합계 623억원 상당 전환사채(CB)를 발행해 회사에 자금이 투자된 것처럼 꾸며 투자자들을 속였다.

또 유 대표는 2017년 7월 저축은행이 명목상 투자조합을 통해 180억원의 여신을 제공해 또 다른 상장사가 담보 없이 250억원 규모 CB 발행에 성공한 것처럼 가장한 후 이를 틈 타 자신이 보유하던 해당 상장사 주식을 팔아치워 50억원의 차익을 실현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이미 과거 주가조작 사건에 연루돼 일명 '선수'로 알려진 인수합병(M&A) 전문 브로커를 통해 상장사 M&A 관련 정보를 시장보다 미리 취득하고 이를 이용한 이른바 '단타' 주식매매로 시세차익을 취득하기도 했다.

아울러 자신의 법률 대리인인 검찰 출신 박 변호사와 함께 골든브릿지증권 인수 등 상상인 그룹 확장 과정에서 수백억원대 상상인 자사주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주가를 인위적으로 부양한 혐의도 있다.

박 변호사는 특히 7개 차명 법인과 30개 차명계좌를 이용, 상상인 주식을 최대 14.25% 보유하고도 금융당국에 이를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방식으로 대량 보유한 상상인 주식 가치 하락 방지를 위해 1년 4개월간 인위적으로 주가를 부양하고 그 과정에서 관련 계열사 자금 813억원을 불법 사용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또 상장사 자금을 이용한 시세조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고위험 장외 파생상품 거래를 통해 수백억원대 손실을 야기한 혐의도 받는다.

한편 유 대표가 불법 대출을 해준 상장사 가운데는 조국(55) 전 법무부 장관 5촌 조카 조범동(37) 씨가 실소유주로 있던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투자사 더블유에프엠(WFM)도 포함됐다. WFM은 당시 CB 110만주를 발행해 20억원을 투자받는 형식으로 상상인 계열사인 상상인저축은행으로부터 담보대출을 받았다.

일각에선 유 대표가 당시 골든브릿지증권 인수 등 사세를 확정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됐던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편의를 기대하고 조 씨에게 이 같은 특혜대출을 해줬다며 뇌물 여부를 의심했다.

다만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WFM 불법 대출과 조 전 장관 사이의 연결고리는 확인하지 못해 관련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kintakunte87@newspim.com

[종합] 검찰, 상상인 유준원 구속기소…"조국 전 장관은 무관" 결론
검찰, '불법대출' 상상인 유준원 자본시장법 위반 구속기소
유준원 상상인 대표 구속…상상인그룹은 어떤 회사?
상상인저축은행 불법대출의혹, 박 모 변호사 '묵묵부답'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