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코로나發 물류센터 "셧다운 공포" 확산...유통업계 배송대란 우려
뉴스핌 | 2020-05-27 06:03:00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유통업계 물류센터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지난주 편의점 업체인 CU의 김포상온물류센터에 이어 이커머스 업체인 쿠팡의 부천 물류센터에서 잇따라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다.

이에 유통업계에는 물류센터 '셧다운(일시적 운영중단)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CU·쿠팡 물류센터서 잇단 확진자 발생...셧다운으로 배송 차질 우려도

27일 유통업계·방역당국에 따르면 CU와 쿠팡은 각각 운영하는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건물을 폐쇄했다.

쿠팡 잠실 사옥. [사진=쿠팡] 2020.04.03 nrd8120@newspim.com

물류센터에서 가장 먼저 확진자가 발생한 곳은 CU였다. CU 가맹점의 물류업무를 담당하는 BGF로지스 김포상온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 1명이 엿새 전인 지난 20일 오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다.

해당 확진자는 인천 거주자로 확인됐다. 이 환자는 양성 판정을 받기 전날인 지난 19일까지 출근해 함께 근무한 직원들도 검사를 받고 현재 자가격리에 들어간 상태다.

회사 측은 같은 날 오전부터 김포상온센터 건물을 폐쇄하고 방역작업을 진행했다. 70~100여명에 이르는 물류센터 직원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 결과가 모두 음성으로 나온 것을 확인한 뒤인 지난 23일에서야 센터 문을 다시 열었다. 셧다운 조치가 내려진 지 사흘 만이다. 해당 기간 동안 상온제품 물류 작업도 전면 중단됐다.

당시 담당 배송지역인 서울 강서의 600개 가맹점의 주류 등 배달 차질도 우려됐다. 하지만 회사 측이 인천·부천 등 인근 물류센터 3곳에서 해당 지역 가맹점에 상온상품을 공급하도록 조치해 물류 공백은 막을 수 있었다.

쿠팡도 최근 연이어 부천 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나오면서 비상이 걸렸다. 지난 24일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이날 현재까지 부천 물류센터 관련 확진자만 10명으로 늘었다. 특히 87번째 확진자인 30대 A씨는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서 출고 업무를 담당해 소비자 불안도 가중되고 있다.

이에 회사 측은 지난 25일 부천 물류센터 건물을 폐쇄하고 가동을 임시 중단했다. 방역을 추가로 진행하는 한편, 직원 전수조사도 착수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코로나 검사 대상자는 이달 12~25일까지 근무한 3700여명이다. 부천 물류센터는 3교대로 근무가 이뤄지는 만큼 일용직 등 단기 근로자 수만 1300여명에 달하는 대규모 물류 작업장이다. 이들 가운데 확진자와 밀접 접촉자 수로만 200여명에 이른다.

부천 물류센터는 서울·경기·인천 일부 등 서울 서부지역의 신선식품 배송을 담당하는 곳이다. 쿠팡의 대표적인 배송서비스인 로켓배송 업무를 맡고 있다. 해당 지역 물류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인천·고양 등 인근 다른 물류센터에 택배 물량을 분산 조치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쿠팡은 전국적으로 168개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배송 처리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영업 재개 시점은 직원 전수조사 결과가 나와야 만큼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CU 점포 이미지. [사진=BGF리테일(282330)] 2020.02.25 nrd8120@newspim.com

◆업계 긴장모드...택배업계로 확산시 '물류대란' 지적도

유통업계는 편의점과 이커머스 업계에서 연이어 터진 '물류센터 셧다운'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코로나 확산에 따라 최대 수혜업종으로 꼽혔던 이커머스 업체까지 코로나 충격을 피해가지 못한다는 불안감 때문이다.

이는 코로나 확산이 본격화된 1분기와 또 다른 양상을 띠는 탓이다. 단적으로 유통업계 피해사례를 보더라도 대구·경북지역 중심으로 코로나가 확산된 1분기에는 백화점·대형마트·면세점 등 오프라인 대형 쇼핑몰 위주로 매출 타격이 발생했다. 백화점 업계는 1분기 영업이익이 줄타격을 받았다. 현대백화점은 같은 기간 90% 영업이익이 감소했고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도 80% 이상 줄었다.

최근에는 확진자가 다녀간 대형 쇼핑몰의 휴점 사례는 대폭 감소하고 물류센터에서 확산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물류센터 직원이 센터 동료직원을 다시 감염시키면서 영업 차질은 물론, 물류 마비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기업에 미치는 파급력은 1분기 피해 양상보다는 더욱 심각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게다가 물류센터 규모가 크지 않고 지역이 편중돼 있다면 그 피해는 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실적 타격에 대한 우려도 어느 때보다 크다.

업계의 관계자는 "최근 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나오면서 위생관리를 강화하는 등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물류센터는 말 그대로 상품 배송거점이다. 배송자체에 차질이 빚어지고 소비자 불편도 가중될 수 있다. 이중 물류센터가 많지 않거나 처리 물량이 몇곳에 몰려 있다면 그 피해는 막대해 실적 타격도 불가피하다"고 예상했다.

유통업계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CJ대한통운·롯데택배 등 택배업체의 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나오는 경우다. 백화점·대형마트 등 대형 유통사뿐 아니라 소규모 인터넷 쇼핑몰까지 택배업체를 이용하는 만큼 '물류대란'을 불러올 수도 있다는 걱정에서다. 

다만 CU와 쿠팡의 이번 '물류센터 셧다운'으로 인한 영향력은 미미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공통된 견해였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CU의 경우 편의점 특성상 가맹점들이 2~3일치 상품을 구비하고 있는데다 상온제품인 만큼 인근 물류센터에서도 커버가 충분히 가능했을 것"이라며 "쿠팡도 전국에 물류센터가 많고 센터별로 지역이 아닌 취급 품목에 따라 배송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배달에 큰 문제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했다.

nrd812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