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합참차장 "北, 미국과 주변국 위협할 핵무기 개발"
뉴스핌 | 2020-09-18 05:09:39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북한이 미국과 주변국가를 위협할 수 있는 '적은 수'의 핵무기를 개발했다고 존 하이튼 미국 합동참모본부 차장이 17일(현지시간) 밝혔다. 

하이튼 합참차장은 이날 미 국방대학교 주관으로 열린 미국 핵 억지력 관련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미국의소리 방송(VOA)이 보도했다. 

하이튼 합참차장은 이날 최대 수천 기의 핵무기를 개발한 러시아와 핵 역량을 날로 발전시키고 있는 중국의 위협을 언급한 뒤 "북한도 적은 수의 핵무기를 개발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관련, 자세한 내용은 기밀이며 여러 면에서 알기 힘들다면서 '적은 수'라는 표현은 이웃 나라와 미국을 위협할 수 있는 북한 핵 역량에 대한 확고한 묘사라고 덧붙였다. 

하이튼 합참차장은 또 "미국이 이같은 위협으로부터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미사일 방어 역량으로 북한의 위협에 맞서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북한의 위협에 "본토 방어가 시작되는 곳은 그곳이 아니라 전략적 억지력"이라면서 곧 선보이게 될 공대지 장거리 원격 순항미사일(LRSO) 등이 미국의 차세대 핵 억지력 가운데 하나라고 소개했다.

북한이 공개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사진=로이터 뉴스핌]

kckim100@newspim.com

美 "北, 권한있는 대표 임명하고 협상 복귀 해야"
합참의장 후보자 "北, 10월 10일 당 창건일 SLBM 발사 가능성 있어"
北 "전작권 환수? 남조선, 제 처지를 몰라도 너무 몰라" 조롱
北, 열병식 준비 본격화...김일성광장서 대규모 인파 포착
우드워드 "金 친서는 트럼프 허세에 호소한 '걸작'..매티스, 北 미사일 격추 권한 갖기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