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유명희 견제하는 일본 "WTO사무총장 나이지리아 후보 지지"
뉴스핌 | 2020-10-26 05:55:38

[샌프란시스코=뉴스핌]김나래 특파원=일본 정부가 WTO(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 선거에서 한국 후보인 유명희 산업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아닌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세계은행 전무를 지지하고 나섰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사진=로이터 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2020.10.09 mj72284@newspim.com

25일(현지시간) 주요 외신 등에 따르면 나이지리아의 오콘조이웨알라 후보가 WTO 사무총장 적임자라는 취지의 의견을 조만간 WTO에 전달할 계획이다. 일본은 지난 7월부터 오콘조이웨알라 후보 등 아프리카 출신 후보를 지지하는 쪽으로 기울어졌다. 

이같은 이유는 일본 정부가 유 후보가 당선될 경우 무역 분쟁 해결에 있어서의 문제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WTO 사무총장은 개별 분쟁에 관여하지 않지만 일본 정부는 유 후보가 사무총장이 되면 분쟁 해결 절차의 공정성에 대한 우려 때문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유 후보는 지난해 9월 한국 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사실상의 보복 조치로 일본이 한국 수출 규제를 강화하자 한국이 이 조치를 WTO에 제소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ticktock0326@newspim.com

문대통령, 카자흐스탄 대통령과 통화..."유명희 지지해달라"
강경화 장관, WTO 사무총장 유명희 당선 위해 전방위 외교전
文, 이번엔 덴마크·인도 정상에 "유명희 지지" 요청…'정상통화 강행군'
"WTO 사무총장 선출 막판 경쟁…미국은 유명희, 유럽은 오콘조 지지"
문대통령, 유명희 지지 요청 '광폭행보'…하루에만 세차례 정상통화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