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선거 불복" 외쳐서 1천6백억원 모금.."퇴임후 실탄 확보"
뉴스핌 | 2020-12-02 03:47:00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1월 3일 선거 패배에도 불구하고 선거 불복 주장을 이어가면서 1억5천만 달러(1천662억여원)의 정치자금을 모금한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 측이 대선 이후에도 근거없는 부정선거와 선거 불복을 주장을 제기하고 있는 가운데 기록적인 정치자금을 모금했다며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WP는 트럼프 지지자들은 트럼프 대통령 측의 선거 불복 관련 소송을 지원하기 위해 거액의 헌금을 내놓았지만, 모금액의 상당액은 트럼프 대통령의 퇴임 후 정치활동에 사용할 계좌로 유입되고 소송과 재검표 비용에는 일부만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11월 대선 이후 모금은 트럼프 대통령측이 운영하는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MAGA) 위원회'가 주도했으며 지난 달 트럼프 대선 캠프,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등과 공동 모금 활동을 벌이기로 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들은 지지자들에게 "선거 승리를 지켜내야 한다. 지금 당신의 지원이 절실하다" 등의 이메일 등을 보내 기부를 독려했다.  

이렇게 모금된 금액은 대선 기간보다도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트럼프 대통령 대선 캠프는 지난 9월 8천100만달러를 모금한 것이 최고 기록이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 캠프는 자금난으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WP는 이번에 모금된 금액 중 75%는 새로 설립된 '미국 구하기 리더십' 정치활동위원회(PAC)로 유입되며 나머지는 트럼프 대선캠프와 RNC에 배분된다고 소개했다. 신문은 '리더십 PAC'은 다른 정치모금기구에 비해 규제가 적고, 주로 퇴임 선출직의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용된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불복 주장을 통해 퇴임 이후 자신의 정치 활동을 위한 든든한 실탄을 마련하고 있다는 의미다. 

실제로 정치자금 규제를 위해 활동하는 '캠페인 리걸 센터'의 브렌던 피셔는 WP에 "소액 후원자들은 (자신의 돈이) 트럼프 캠프의 부채를 상환하거나 퇴임이후 정치활동을 위해 돈을 내고 있는 것"이라면서 일반 후원자들은 이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kckim100@newspim.com

바이든, 12월부턴 정국 주도권 고삐 ..'트럼프 재기' 견제도
美 애리조나도 바이든 승리 인증..'불복' 트럼프에 타격
[종합] 트럼프 "선거인단이 바이든 택하면 백악관 떠날 것"
트럼프, 여전히 "선거 조작됐다" 주장..행사 참석은 취소
트럼프, '러시아 스캔들 몸통' 플린 사면...민주당 "사면권 남용" 반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