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제주지사 GO!] 오영훈 민주당 후보 "제주 발전, 상장기업 20개 육성으로 확실히"
뉴스핌 | 2022-05-27 06:36:38

[제주=뉴스핌] 채송무 기자 =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가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까.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제주지사 후보는 상장기업 20개 육성과 제주형 청년 보장제를 통해 미래가 있는 제주를 만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 후보는 제주도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핵심 공약으로 "청년들에게 질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상장기업 20개 육성 및 유치를 반드시 추진하겠다"고 역설했다.

오 후보는 상장기업 20개 육성과 제주형 청년보장제 전면 시행,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도입, 15분 도시 제주, 생태계서비스지불제 도입, 생애주기별 맞춤형 돌봄 등을 6대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특히 "이 중 하나를 꼭 선택해야 한다면 제주의 미래인 청년을 위한 정책"이라며 "청년들의 희망 사다리를 만들기 위한 제주형 청년보장제와 질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상장기업 20개 육성은 확실하게 추진하겠다"고 힘을 실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제주지사 후보 [사진 제공=오영훈 후보] 2022.05.27 dedanhi@newspim.com

◆ 코로나19 직격탄 제주 돕는다 "민생경제 활력 대책 적극 추진"
    "당선 직후 7000억 수준서 1차추경 편성, 소상공인 지원"

오 후보는 특히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제주의 경기 활성화와 일상 회복을 돕기 위해 당선 직후 민생경제 활력대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당선 즉시 역대 최대 규모인 7000억 원 수준에서 1차 추경 예산안을 편성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관광과 문화예술 종사자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 회복 사각지대가 없도록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제주경제의 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주의 근본산업이자 생명산업인 1차산업과 핵심산업인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 미래 신산업 육성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소신을 밝혔다.

이와 맞물려 빅3 신산업인 수소산업과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사업 등의 신성장산업 기반 구축도 약속했다.

현재 핵심인 관광 산업에 대해서는 "개별관광 트렌드와 힐링·치유·웰니스 등 다채로운 관광상품 마련과 관광으로 인한 과실이 도민과 지역 주민에게 돌아갈 수 있는 생태·로컬 관광 활성화, 새로운 트렌드인 워케이션 관광 인프라 조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제주지사 후보 [사진=오영훈 후보]2022.05.27 dedanhi@newspim.com

◆"원희룡, 말이 통하는 사이…제주 발전 위한 기회 삼겠다"
   "尹정부 15대 국정과제, 내 공약과 연관 가능…정부 협의"

오 후보는 특히 전임 제주지사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해서는 당이 다름에도 "말이 통하는 사이"라며 "오히려 제주 발전을 위한 절호의 기회로 보고 있다"고 역발상을 내놓았다.

오 후보는 "원 장관은 제주 출신으로 그동안 도지사와 국회의원으로 대화도 많이 했고, 소통해봤던 경험이 있다"며 "원 장관은 제주도에 대한 이해가 높은 주무 부처 장관이어서 오히려 적극적으로 제주 발전을 이룰 계기로 보고 있다"고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제주 국정과제에 대해서도 "윤석열 정부가 발표한 15대 국정과제 및 76개 실천과제 가운데 제주와 관련된 내용이 상당부분 많다"라며 "우선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기관 구성 다양화 과제는 제 핵심공약인 제주형 기초자치단체 도입과 연관해 추진이 가능해 정부 협의를 통해 최적안을 도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별자치시·도의 법적·행정적 위상 제고도 직접적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 위상 강화를 위해 필요한 과제"라며 "분권혁신특구 조성과 지방투자 및 기업 지방이전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역시 제 핵심공약인 상장기업 20개 육성·유치와 수소경제 등 신산업 육성과 연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협조 가능성을 분명히 했다.

제2 제주공항을 둘러싼 도내 갈등에 대해서는 "진정으로 대한민국과 제주도의 미래를 염려하는 지도자라면 갈라진 도민 의견을 하나로 만들고 통합하려는 노력해야 한다"라며 "최우선적으로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도민 갈등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7월 환경부가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하면서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보완 용역을 진행 중"이라며 "윤석열 대통령과 새 정부도 도민 갈등 해소 방안도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 도민 의견을 제대로 반영하면서 차기 정부와 초당적으로 협의하면서 풀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동안 제주를 갈라놓았던 분열과 갈등의 시대를 끝내고 세대와 계층, 이념을 떠나 도민 모두가 승리하는 도민 대통합의 시대를 열겠다는 입장이다.

뿐만 아니라 일하는 도지사로 "다함께 미래로 가는 새로운 내일을 만들며, 제주인의 긍지와 불굴의 의지로 도민과 손잡고 대통합 시대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오 후보가 발전과 통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 제주를 새로운 시대 발전의 메카로 발전시킬지 주목된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제주지사 후보 [사진 제공=오영훈 후보]2022.05.27 dedanhi@newspim.com

◆오영훈은 누구

오 후보는 1969년 1월 31일 제주도 남제주군 남원면 신흥리에서 태어났고, 흥산 초등학교와 남원 중학교, 서귀포 고등학교,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및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지난 2003년에는 제주대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제주대 재학 시절에는 총학생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오 후보는 두 번의 도의원과 두 번의 국회의원을 제주도에서 지낸 뿌리깊은 제주 정치인이다. 지난 2006년에서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제주도의원에 당선됐고, 2010년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민주당 후보로 59.43%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당선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를 역임하기도 했다.

이후 2016년 제20대 총선에서 부상일 새누리당 후보를 제치고 국회의원이 됐고, 21대 총선에서는 부상일 미래통합당 후보와 리턴 매치를 통해 민주당 재선 의원이 됐다. 이낙연 전 대표의 당 대표 비서실장으로 능력을 인정받았고, 2022년에 제8대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제주도지사 후보로 출마했다. 

dedanhi@newspim.com

오영훈 제주지사 후보 "제주, 악성가축전염병 청정지역 달성할 것"
제주도지사 여론조사, 오영훈 45.7% 오차범위 밖 우세...허향진 29.6%
오영훈 제주지사 후보 "제주, 신남방정책 전진기지로 키워나갈 것"
오영훈 제주도지사 후보 "바다 자치 실현해 제주도 해양주권 확보할 것"
제주찾은 이낙연 전 대표 "오영훈, 제주 미래 개척할 적임자"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